본문 바로가기

생활

강아지 혈변? 원인을 정확하게 알고, 빠르게 대처해요!

말 못하는 내 강아지. 건강을 가장 잘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똥'인데요. 
강아지의 대변 색깔과 상태를 보면, 강아지 건강 상태를 제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고해요. 

얼마전 저희 꽁지도 갑자기 구토와 설사, 나중에는 혈변을 보는 큰 일을 겪었던터라... 
강아지의 변 상태를 보고 건강을 데일리로 체크할 수 있는 방법과
강아지 혈변, 설사, 피똥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함께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 내용을 가져와봤습니다.

우리 강아지 똥 체크로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봐요!

 


 

 강아지 똥의 모양 

 

강아지 똥 shape

 

1. 변비

딱딱하고 건조하거나, 여러개의 덩어리로 잘려진 조각이 많은 똥일 수록 '변비' 상태에 가까워요.
변비일 경우 강아지가 똥을 싸기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되죠.

원인으로는, 수분 섭취 부족, 식단, 뼈로 된 간식 급여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먹이고 있던 건조한 형태의 간식 급여를 중단하고, 충분한 물과 산책,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특히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강아지 건강에도 좋으니 대신 고구마를 먹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2. 좋은 똥

촉촉하고 부드럽고, 쪼개짐이 많이 없이 한 덩어리로 배출되는 똥이 가장 좋은 상태의 대변입니다. 
특히 건강한 똥일수록 집었을 때 땅에 잔여물이 묻어나지 않아요.

3. 설사 

수분이 지나치게 많고, 형체가 없고 많이 묻어나는 똥이 '설사' 상태의 똥입니다. 
설사가 잦고 많을 경우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는 신호이니, 1~2일 이상의 설사가 지속된다면 빨리 동물병원으로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원인으로는,  급격한 식단의 변화, 고기류의 기름진 식사, 기생충, 박테리아 감염 등이 있을 수 있어요. 
모든 간식 급여는 바로 중단하고 가능하면 식사도 한 두끼 정도 먹이지 않습니다. 
만약 설사가 구토나 혈변 등의 증세와 동반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바로 동물병원으로 가세요. 

 

 

 강아지 똥의 색깔 

강아지 똥 색깔

 

갈색, 황금색 똥이 가장 일반적이고 건강한 우리 댕댕이의 똥 색깔입니다. 
강아지의 대변 색깔은 주로 그날 혹은 그 전날 먹은 음식의 색깔을 많이 나타내는데요. 
만약 최근 먹은 음식 색깔과는 관계없이 평소와 같지 않은 변의 색깔이 나타난다면, 
위와 같은 원인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특히나, 우리 강아지 변의 색깔이 검정색, 빨간색, 하얀색 등의 색깔이라면 
반드시 변의 사진을 찍어둔 후 동물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꽁지의 혈변 이야기 


저희 꽁지같은 경우는, 구토가 2~3회 반복되다가 나중에는 혈변을 함께 보았는데요.
너무 놀라 식겁해서 응급실로 달려갔습니다. 

검붉은 똥 색깔..ㅠ

 

검사해보니 대장염이 의심되고 염증 수치가 일반적인 수치보다 5배는 높게 나왔었어요..
거의 하루종일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구토와 설사를 하다보니 몸무게도 0.2kg나 빠져있었어요.

입원을 권유받았지만, 꽁지가 호텔링 하루 할때에도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했던터라 
입원은 하지 않고 피하수액을 받고 약을 받아서 집으로 돌아왔어요. 

원인은, 아마도 고기류나 간식을 너무 많이 자주 먹었던 탓이었던 것 같아요 ㅠ 
이제는 엄청나게 자제해서 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피하수액을 맞고 집에 돌아와서 새벽 즈음에 꽁지가 소리를 지르며 아파했습니다ㅠㅠㅠ 정말 처음들어보는 비명이었어요.
알고보니, 피하수액은 몸에 시간이 지나면서 퍼지게 되는데. 그 때 많이 통증을 호소하는 강아지들이 있다고 해요. 
수액을 맞으면 입원을 해야해서 피하수액을 맞추고 돌아왔는데 ㅠ 잘못된 선택이었어요. 
새벽 2시부터 아파하며 6시 즈음이 되어서야 간신히 잠들었습니다 ㅠㅠ 

 

5일 정도 꾸준히 항생제와 지사제를 먹이고, 지극정성으로 케어했어요.
5일만에 병원에서 피 검사를 다시 해보니 다행히 지극히 정상의 수치로 돌아왔습니다! 

이제는 밥도 잘먹고, 황금똥도 쌉니다!!
매일 매일 응가로 건강체크!! 너무 중요해요!!! 

우리 댕댕이의 변 모양과 색깔 체크로, 미리 미리 건강 관리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