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우리 강아지 더욱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

지난 시간에는 우리 강아지 사람 나이로는 몇 살인지를 알아봤습니다. 
우리 강아지의 시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간다는 것을 알아보았는데요.
 
사람보다 훨씬 빠르게 지나가는 우리 댕댕이의 시간, 어떻게 하면 더 오래 우리 곁에서 행복하고 건강하게 키울 수 있을까요?
"우리 강아지 더욱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좋은 음식을 주세요. 

사람도 그렇듯이 먹는 것은 매일 먹는 것이죠.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매일매일 먹다 보면 그 어떤 것보다 먹는 것이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는데요. 때문에 좋은 음식과 좋은 사료를 주는 것이 우리 강아지 건강관리의 가장 첫 번째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다 더 건강하고 몸에 좋은 사료를 주세요. 생식 또는 자연식일수록 좋고, 강아지의 건강상태에 맞는 좋은 음식을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꽁지는 동결건조 사료를 먹고 있는데요. 동결건조 사료는 생식에 가까운 원료를 최대한의 영양소를 보존하는 방식으로 만든 사료라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설채현 선생님이 추천하신 스텔라앤츄이스 사료를 먹이고 있어요. (기호성 좋아요!)

꽁지가 먹는 동결건조 사료. 스텔라앤츄이스 (광고 아님)

 

2)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게 해주세요. 

비만인 강아지들의 평균 수명이 일반 강아지들보다 1년 이상 짧다고 하는데요. 
항상 적정 몸무게 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이 강아지 건강 관리에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죠?)
적당한 식단과 운동으로 몸무게 상태를 비슷하게 유지해 주세요.

 

 

3) 산책을 많이 시켜주세요. 

산책의 중요성, 두말하면 입 아프죠? 강아지들은 밖에서 냄새를 많고 마킹을 하면서 사회성도 기르고 몸의 모든 기관들이 더욱 활발하게 작동하게 되는데요. 사람은 원할 때 언제나 밖에 나가지만, 우리 댕댕이들은 주인이 데리고 나갈 때에만 나갈 수 있죠. 가능하면 최대한 많이 우리 댕댕이들을 산책시켜 주세요. 강아지의 행복지수가 올라갑니다. 

산책은 나의 힘, 꽁지

 

4) 정신적 스트레스 최소화 하기  

강아지들은 사람처럼 말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똑같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강아지가 싫어하는 것을 해야 하거나, 불편한 상황에 있어야 할 때에 스트레스를 받겠죠? 
특히나 우리 댕댕이들은 청각과 후각이 예민한데요. 소음이 심하거나 공포스러운 소리를 들으면 스트레스를 받고, 또 심한 향수 냄새 등 독한 냄새를 맡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도와주세요. 

 

 

5)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해주세요. 

우리 댕댕이들에게 주기적인 건강검진 너무 중요한데요. 특히 강아지가 노견이 되는 7살경부터는 꼭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건이 된다면 1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6) 치아 관리를 철저히 해주세요. 

강아지에게 치아는 너무 중요한데요. 심장, 간, 신장 건강에 영향을 주고, 또 치매에까지 영향을 준다고 하니 이보다 더 중요할 순 없겠죠? 양치를 철저히 해주시고, 가능하다면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7) 심장사상충 및 외부 진드기 관리 

심장사사충과 외부 진드기는 해당되면 강아지의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가 있는데요. 때문에 주기적으로 철저하게 예방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심장사상충과 외부 진드기를 예방할 수 있는 약을 주기적으로 복용시켜 주시고, 특히 봄부터 초가을까지는 진드기 퇴치 스프레이를 뿌려주는 등 진드기 예방에 신경 써주세요. 

아래 강아지 진드기 예방을 위한 글을 함께 첨부드리니, 체키라웃 해보세요!

[생활] - 강아지 진드기 퇴치제? 따뜻해진 봄부터는 꼭 챙겨요!

 

 

8) 언제나 사고 나지 않도록 조심하기! 

위 1~7단계를 모두 잘 챙겨주셨다면, 언제나 신경 써주셔야 하는 '사고 나지 않게 조심'하기!
집에서든 밖에서든, 특히 외부 산책을 하거나 여행을 가실 때 언제나 우리 아이들이 사고나지 않도록 신경 쓰고 조심해 주세요. 강아지들은 순간 방심하면 어디로 튈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관심을 잃지 말고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 

 

9) 충분히 예뻐해 주고 사랑해 주세요. 

무엇보다도 중요한! 우리 사랑스러운 강아지들을 충분히 예뻐해주고 사랑해주세요. 
우리 댕댕이들에게는 주인이 온 세상의 중심이자 전부이죠. 주인의 사랑이라면 우리 강아지들은 온 세상을 얻습니다. 
항상 더 많이 예뻐해주고 사랑해주세요. 그 어떤 것보다 내 새끼를 웃게 해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웃는 꽁지, 사랑해

 

 

우리 강아지 더욱 건강하게 하는 방법을 통해, 오래오래 내 새끼와 행복하게 지내요!